본문으로 바로가기

중요유물 소개

Home > 소장유물 > 중요유물 소개

자승차도해도
자승차도해도
자승차는 오늘날의 양수기와 비슷한 자동기계 장치로 규남선생님께서 30세 되시던 1810년에 발명하여, 가뭄에 시달리던 농촌에 큰 도움을 주고자 하셨다. 자승차의 작동원리는 강물의 유속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돌리고, 그 프로펠러의 회전력으로 수저를 들어 올려 물을 퍼 올리는 것이다. 강물의 흐름을 활용하여 수차를 회전시키는 것은 요즘 수력발전의 원리와 일맥상…

만국전도
만국전도
규남선생님이 제작한 만국전도는 서구식 세계지도이다.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서구식 세계지도는 1603년에 전해진 마테오리치의 「坤與萬國全圖」였다. 그 후 1631년 중국에 사신으로 간 정두원은 알레니가 저술한 『직방외기(職方外紀)』와 「만국전도」을 얻어왔다. 규남선생님의 만국전도 상단에는 라는 제명이 쓰여있다. 이마두(利瑪竇)는 마테오리치의 중국…

동국지도
동국지도
규남선생님께서는 1811년 우리나라 전체를 그린 조선전도와 팔도분도를 9폭으로 제작하였다. 지도에 반영된 지명으로 보면 18세기 후반의 지명을 수록하고 있어서 정상기의 아들 정항령의 수정본 지도를 바탕으로 제작 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팔도의 군현명을 기입한 원의 바탕색은 오행의 원칙을 반영하여 경기충청도는 황색, 전라도는 적색, 경상도는 연분홍색, 강원도…

해유시화첩
해유시화첩
해유시화첩은 규남선생님께서 1842년에 그린 기행화첩이다. 규남선생님은 1842년 충남 보령으로 유배되었다. 유배지에 머무르던 1842년 4월 15일 보령의 다섯 선비들과 함께 보령 앞바다를 유람하고 그 기행을 시와 그림으로 그려, 여섯본을 만들어 나누어 가졌다. 그림은 3폭으로 송호와 황학루 영보정을 지도식 실경산수로 그리고 있다. 17세기 이후 유학의 전통아래 지…